한글패치 모음/SFC|SNES

[SFC] 스타폭스

한마루_ 2017. 11. 20. 18:13

슈퍼패미컴용 게임으로 출시되었던 "스타폭스"의 한글 패치입니다.

 

당시 PC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3D 비행 시뮬레이션 장르가 본격적으로 콘솔용으로 발매되는데 큰 의의를 둔 게임입니다. 장르를 3D 슈터로 정의한 바와 같이 시뮬레이션보다는 확실히 슈터 게임으로써의 체감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덕분에 슈퍼패미컴 컨트롤러로 전투기의 조작을 어렵지 않게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영문판에서 "페피" 의 대사 'Do a barrel roll!' 은 어째서인지 밈화되어 모든 상황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형태의 대사로 패러디되기도 하였으며, 구글 검색창에 'Do a barrel roll!' 을 검색하면 브라우저창이 회전하는 데에 이를 정도로 북미에서는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번역할 당시에는 해당 밈을 몰라 일본어 대사대로 번역하는 바람에 그 맛을 못살렸네요...

스테이지는 총 12개로, 선택하는 루트에 따라 다른 스테이지를 선택할 수 있어 반복 플레이를 좋아하신다면 최소 3회차까지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재미있게도 본 게임은 닌텐도가 아닌 영국의 "아거너트 소프트웨어"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썰은 나무위키 스타폭스 항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튼 이후로 후속작과 사이드 게임들이 출시될 정도로 꽤나 인기있던 시리즈입니다.

 

당시에 열정페이님께서 분석과 대사 확장이 어렵다고 말씀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결과적으로는 잘 해결되어 패치를 배포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정보

- 게임명: 스타폭스 (Star Fox (Japan))

- 플랫폼: 슈퍼패미컴

- 장르: 횡스크롤 슈팅

- 개발: 아거너트 소프트웨어, 닌텐도

- 유통: 닌텐도

- 발매일: 1991년 7월 26일

 

비기

- 이공간

스테이지 선택 시 맨 아래 루트를 골라 1스테이지 코네리아를 최고 성적으로 클리어합니다.

이후 2스테이지 아스테로이드에서 게임 중 두 번째로 등장하는 큰 운석을 파괴하면 거대한 새가 등장합니다.

이 때 새와 부딪히게 되면 차원 밖으로 이동하게 되어 이공간으로 이동합니다.

*주의: 이 스테이지에서는 게임 오버되지 않는 한 스테이지 밖으로 나갈 수가 없습니다.

관련 영상

 

패치 정보

- 분석: 열정페이

- 번역: 한마루

 

테스트 환경

- Zsnes / Snes9x / Mesen / Mesen2

* 이 외 실기나 에뮬레이터 기기 등에서는 정상 플레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파일 이용에 관한 권리 및 책임 고지

* 파일 다운로드 전에 아래 사항을 반드시 확인 바랍니다.
A. 원칙적으로, 해당 기종의 원본 롬 카트리지를 보유한 분이 개인적으로만 이용한다는 전제 하에 본 한글패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B. 상기 A항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분이 본 한글패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경우에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이용 당사자에게 있으며, 패치 제작자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 본 한글패치 파일 자체를 제작자의 허가 없이 타 사이트에 재배포하지 말아 주시고, 재배포를 원하실 경우 패치원본 게시물의 링크를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아카이빙 포함)
D. 본 게시물의 본문 글 일부 또는 전체를 무단으로 옮겨 작성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단, 타 사이트에서 발췌하거나 인용한 문구에 대해서는 예외로 합니다.
E. 본 한글패치 파일을 이용하여 금전적 이득을 취하는 모든 행위를 일절 금합니다. 해당 행위로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이용 당사자에게 있으며, 패치 제작자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패치 파일 자체 및 패치 롬 파일 판매, 패치 롬 카트리지 제작 및 판매, 웹하드 등 상업적 사이트 업로드, 토렌트 사이트 공유 등)
F. 상기 C·D·E항의 금지 행위가 적발된 경우, 또는 본 한글패치 파일 공유로 인해 원저작자 및 유통사, 기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예고 없이 게시물이 비공개 처리될 수 있으며, 향후 작업 예정인 작품의 한글패치 파일도 공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기록

- 최초 배포: 2017년 11월 20일

 

패치 방법

- 일본어판 스타폭스 (Star Fox (Japan) Rev 1) 에 패치하셔야 합니다.

 

원본 파일 정보

- MD5: D84E0E30DADF7B1F1782D6C832B655CA

 

패치 후 파일 정보

- MD5: 98ACC1838D218BA604911D017B390CAB

 

패치 다운로드

Star Fox (K) (Rev 1)_171120.zip
0.16MB

반응형

'한글패치 모음 > SFC|SN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FC] 슈퍼 메트로이드  (18) 2017.12.16
[SFC] 언더커버 캅스  (8) 2017.12.06
[SFC] 에어리어88  (8) 2017.11.14
[SFC] 악마성 드라큘라 XX  (7) 2017.11.06
[SFC] 별의 커비 3  (7) 2017.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