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11 4

[SFC] 스타폭스

슈퍼패미컴용 게임으로 출시되었던 "스타폭스"의 한글 패치입니다. 당시 PC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3D 비행 시뮬레이션 장르가 본격적으로 콘솔용으로 발매되는데 큰 의의를 둔 게임입니다. 장르를 3D 슈터로 정의한 바와 같이 시뮬레이션보다는 확실히 슈터 게임으로써의 체감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덕분에 슈퍼패미컴 컨트롤러로 전투기의 조작을 어렵지 않게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영문판에서 "페피" 의 대사 'Do a barrel roll!' 은 어째서인지 밈화되어 모든 상황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형태의 대사로 패러디되기도 하였으며, 구글 검색창에 'Do a barrel roll!' 을 검색하면 브라우저창이 회전하는 데에 이를 정도로 북미에서는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번역할 당시에는 해당 밈..

[SFC] 에어리어88

국내에서는 "지옥의 외인부대"로 알려져 있는 슈퍼패미컴판 "에어리어 88"의 한글 패치입니다. 아마 콘솔판보다는 아케이드에서 마주치신 분이 더 많을 겁니다. 두 버전을 다 해본 사람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아케이드판보다 슈퍼패미컴판에 더 좋은 점수를 주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좀 더 게임 같아졌달까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테이지 클리어 방식에서 랜덤 인카운터에 따른 스테이지 선택 방식으로 변경 2. "소화 시스템"*의 존재로 긴장감을 늦출 수 없음 3. 전용 기체가 아닌 돈을 벌어 다른 전투기를 구매할 수 있도록 변경 소화(消化) 시스템: 피격을 당하면 일정시간 동안 기체에 불이 붙고 이때 피격당하면 무조건 격추당하는 시스템. 내구도 게이지를 회복하려면 이 시간동안 즉사하지 않도록 적의 공격을 피..

[SFC] 악마성 드라큘라 XX

슈퍼패미컴용으로 발매되었던 "악마성 드라큘라 XX" 한글 패치입니다. PC엔진판 "악마성 드라큘라 X 피의 론도 (윤무곡)" 의 리메이크 이식이기 때문에 악마성 연대기로 보았을 때는 같은 게임이라고 보아도 무방하겠습니다. 어드벤처 요소가 조금이라도 있던 피의 론도에 비해 용량이 적다는 한계로 액션 요소만 남긴 채 이식되었지만 전반적으로는 나쁘지 않은 "클래식 악마성 스타일의 횡스크롤 액션 게임"이라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피의 론도를 아는 분께는 마이너 이식으로, 모르는 분께는 괜찮은 악마성 게임으로 비춰지지 않을까 하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사실 게임을 플레이해보면... 게임의 문제는 이식이 아니라 전반적인 액션성에 있습니다. 조작을 해보면 슈퍼패미컴의 납작한 컨트롤러 조작감과 더불어 리히..

[SFC] 별의 커비 3

일본 기준, 1998년 3월 27일에 슈퍼패미컴용으로 발매되었던 "별의 커비 3" 한글 패치입니다. 게임 내 대사가 없고 타이틀만 수정하면 되는 관계로, 열정페이님의 도움으로 빠르게 타이틀만 수정해서 적용했습니다. 잘 안보이시겠지만 타이틀 이미지가 3프레임 애니메이션으로 이루어져 있어 사소한 디테일에 공을 들인 패치였습니다. 게임 정보 - 게임명: 별의 커비 3 (星のカービィ3, Hoshi no Kirby 3 (Japan)) - 플랫폼: 슈퍼패미컴 - 장르: 횡스크롤 액션 - 개발: HAL 연구소 - 유통: 닌텐도 - 발매일: 1998년 3월 27일 비기 - J 옵션 열기 엔딩을 본 후 "M" 옵션을 골라 미니게임을 올 클리어하면 "J"옵션이 생깁니다. "M" 은 Minigame 을, "J"는 Jump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