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루 에피소드

택틱스 오우거 한글화

한마루_ 2013. 7. 3. 15:40

 

 

택틱스 오우거(タクティクスオウガ (Tactics Ogre: Let Us Cling Together))

플랫폼 : 슈퍼 패미컴
장 르 : SRPG
제작사 : 퀘스트 
발매일 : 1995년
공개일 : 2013년

 

사실 한마루라는 이름을 가지고 배포할 수 없는 작품. 하지만 애초에 패치 작업을 주관하셨던 안녕님과의 연락이 두절되어 네이트 쪽지로 '계속 연락이 안되면 일단 배포라도 하겠습니다.' 라는 무척 죄송한 일방적인 통보를 남기고 배포할 수 밖에 없는 비운의 패치이기도 하다.

 

* 7월 4일 오전 11시 30분 경에 연결이 되서 재작업 관련 대화를 나누었다. 개인사정으로 무척 바쁘셨다고… 일이 끝나는 11월 이후에나 다음 패치를 선보일 것 같다.

 

무엇보다 택틱스 오우거의 한글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하던 와중에 안녕님이라는 분을 만났고 이미 상당히 진행되어 있는 부분에 번역참가를 통해 숟가락을 올릴 수 있었다. 아이템 부분을 완료하고 워렌 레포트를 진행 중이었는데, 연락이 되지 않아 더 이상 패치를 진행하지 못하니 정말 죄송할 따름이다.

 

안녕님의 글을 빌어 미완성된 부분을 적자면,

1. 전투중 편성화면에서 캐릭터를 전환 하면 일부 클래스들의 클래스명이 깨짐

2. 마법 장비시 캐릭터를 전환하면 마법이름이 뒤죽박죽 되는 현상 (B버튼으로 메뉴에서 나갔다 들어오면 정상화)

3. 상점 동료를 모으다 메뉴에서 일부 클래스들의 클래스명이 제대로 출력 안됨

 

등이 되겠다.

 

오프닝이 전설의 오우거 배틀에 비해 멋지기 때문에 야심차게 한글화를 시도하였으나 타일의 퍼즐화로 인해 포기… 무엇보다 번역이 우선순위가 높았기 때문에 그래픽 쪽은 뒤로 미룰 수 밖에 없었다. 그래도 승리조건만은 안녕님이 수정해주셔서 좋은 퀄리티가 나왔다고 생각한다.

 

 오프닝 타일 배치와 승리조건 한글화

 

다시금 안녕님과 연락이 닿아 완전판을 배포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은, 하지만 택틱스 오우거 한글화 성공이라는 타이틀만으로도 엄청난 수확을 할 수 있었던 프로젝트였다. 게다가 전 한마루 때가 생각나 카페를 만들고 테스터를 모집했었는데, 이 또한 예전 생각이 나서 나에겐 더할 나위 없이 즐거운 작업이었던 것 같다.

반응형